실습안내

실습의 개념

사회복지 실습은 대학에서 배운 지식과 개념들을 실제 상황에 적용함으로써 전문교육의 특성인 실제적 상황 속에서 학생의 실천적 지식, 기술 및 가치관을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핵심적 교과과정이다.

사회복지 실습은 학생들에게는 사회복지 교육과정에서 가장 생산적이고 기억에 남는 만족스러운 경험이 되며, 교육자들에게는 학생의 사회복지에 대한 사명감과 타인과 더불어 일할 수 있는 능력을 시험해 볼 수 있고, 지식을 적용하면서 새로운 기술을 터득하고, 사회복지교육의 여러 과목들을 통합하여 유능하고 보살핌의 심성을 지닌 실천가로 교육, 훈련하는 것이다. (A. Fortune, 1994).

현장에서의 경험은 문헌에 대한 독해내용과 교실에서의 연구 내용을 심화시키고 도전의식을 갖게 하며, 학생들은 인간행동, 사회구조들, 사회정책들, 개입을 위한 선택대안들, 그리고 그들 자신의 실천들에 대한 개념화와 분석적 사고방법들을 개발하고 정리할 수 있게 한다.

학생들은 지역사회 서비스 기관에 배치되고 그 기관에 의해 고용된 사회복지사인 실습지도자로부터 매일의 지도감독을 받게 된다.

실습지도자들은 학생들에게 클라이언트를 접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뿐 아니라 학생에게 부과되는 실습과제들 및 업무의 수행과 실적을 지도 감독한다.

미국에서는 사회복지 현장의 실습지도자들을 학교교육의 확정된 교육을 책임지는 직원으로 대우하여 학교도서관 활용 또는 서점에서의 할인혜택 등의 특권을 인정받기도 한다. 실습지도자들은 사회복지 교육의 철학, 교육과정의 내용과 단계, 학생들의 업무수행의 기대 수준 등에 대해 충분히 인식해야 하고, 새로운 실습지도자들은 특별 훈련 과정을 이수하게 하며, 이러한 훈련을 통해서 학생들의 능력과 사회복지실습의 기대들에 대해서 숙지하게 된다.
학생들이 기관의 실습지도자들로부터 받는 지도감독에 추가하여 학교에서는 실습지도교수를 배정한다. 실습지도교수는 학생들의 사회복지 실습 계획을 조언해 주는 조언자의 역할과 실습 기관, 실습지도자, 학생의 학습을 조정하는 조정자, 실습지도자를 자문해 주는 상담자, 학생들의 교실학습과 실습경험을 통합해 주는 교사, 그리고 실습과 관련된 제반 문제들을 해결해 주는 중재자 등의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실습의 필요성과 목적

실습의 필요성

  • 사회복지사에게 필요한 필수 능력은 교과 과정만으로 익힐 수 없고, 사회 복지 실천현장에서의 경험을 통해서 얻을 수 있다.
  • 실습생들은 교과과정에서 배운 막연한 사회복지 이론들을 실습을 통하여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직접 실천할 수 있다.
  • 실습을 통하여 실습생들은 다른 활동으로는 발견하지 못했던 자신의 적성 및 장·단점과 같은 자아 인식을 경험할 수 있다.
  • 실습을 통하여 자신의 철학과 가치관 등을 정리 할 수 있으며, 졸업 후 진로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다.
  • 실습 과정을 통해 실습생들은 사회복지의 지식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초적인 사무능력도 배울 수 있다.

실습의 목적

  • 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을 실천에 옮기는 기회를 갖는다.
  • 실습현장에서의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익히는 기회를 삼는다.
  • 전문요양원의 전문적으로 분화된 기능에 대한 이해와 그 기능이 어떻게 수행되고 있는가를 이해한다.
  • 지역사회, 집단 속에서와 개인적으로 욕구를 올바르게 인식한다.
  • 센터의 현실적 여건에 바탕을 둔 클라이언트의 원조과정을 체험적으로 학습하고 그 과정에서 실무자로서의 역할과 기술을 습득한다.
  • 실습생 자신의 능력, 한계를 인식하고 사회복지를 택한 동기에 대하여 재고하고 확신하는 기회를 갖는다.

실습의 목표

실습의 목표 이미지